어휴, 부고장을 받으니 마음이 무겁네... 장례식장 가기 전, 부고장은 피할 수 없는 관문이죠. 갑작스러운 소식에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 많으실 거예요. 특히 장례식은 격식과 예절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니까 더욱 신경 쓰이죠.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고인의 마지막 길을 정중하게 알릴 수 있는 부고장 작성법을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 봤어요! 지성상조에서 알려주는 부고장 작성 꿀팁,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부고장이 뭐길래 이렇게 중요할까?
부고장은 단순히 슬픈 소식을 전하는 게 전부가 아니에요. 가족의 슬픔을 함께 나누고,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가까운 지인들에게 전하는 공식적인 초대장이랍니다. 누가 돌아가셨는지, 장례는 어디서 어떻게 치러지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부고장 중요한 역할을 하죠.
부고장, 절세에도 도움이 된다고?!
의외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부고장 관련 지출이 세금 절약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많은 분들이 경조사비 지출은 업무와 관련 없다고 생각하지만, 거래처나 고객에게 전달하는 부고장은 사업 관련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물론, 관련 증빙 자료를 잘 챙겨두셔야겠죠?
부고장, 어떻게 써야 잘 썼다고 소문날까? 예시 포함!
부고장에는 꼭 들어가야 할 필수 정보들이 있어요. 고인의 성함, 돌아가신 날짜, 발인 날짜 및 장소, 연락처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하죠. 너무 딱딱한 문체보다는 진솔하고 정중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OOO님께서 별세하셨음을 삼가 알려드립니다. 와 같이 격식을 갖춘 표현을 사용하고, 황망한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와 같은 문구를 통해 슬픔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장 위치와 연락처를 명확하게 기재하여 조문객들이 불편함 없이 찾아올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마무리하며...
부고장 작성, 이제 조금은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갑작스러운 슬픔에 경황이 없겠지만,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고인의 마지막 길을 아름답게 장식해 주시길 바랍니다. 힘든 시기, 부디 용기를 잃지 마시고 주변 분들과 함께 슬픔을 나누며 이겨내시길 응원합니다!